Lightsail+WordPress 설치 후기

아마존 라이트세일+워드프레스를 설치했습니다. 설치 완료까지 약간의 삽질이 있어서 정리합니다.

우선 저는 2개의 사이트에 대해서 각각의 다른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고 했습니다.
제가 갖고 있는 도메인으로 예를 들어 보면…
1. www.daymore.com –> 홈페이지
2. blog.daymore.com –> 블로그
현재 몇개의 다른 서브도메인과 daymore.com이 구글사이트에서 서비스되고 있어서
좀 복잡한 상황인데 www.daymore.com만 워드프레스로 만들고 추가로 블로그를 만들고 싶었습니다.
예전에 좀 사용해 봤던 도커(Docker)를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를 2개 설치하려고 했는데 라이트세일 설치하려고 봤더니 워드프레스까지 한번에 설치할 수 있음을 보고 그냥 설치 버튼을 눌러 버렸지요.

(도커는 가벼운 가상 머신입니다. 누군가가 워드프레스+웹서버+디비를 도커에서 정해진 규칙에 따라서 만들어서 배포하고 필요한 사람은 다운로드하여 설치후 실행하는 방식입니다. 전에 사용했을 때 워낙에 좋은 기억이어서 사용하려고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.)

아래와 같은 스텝으로… 설치했습니다.
– 라이트세일, 서울리전, 3.5$/월, 모두 기본으로 설치
– 라이트세일+워드프레스 기본 설치 후 고정 아이피 등록
– 도메인 관리툴에서 기존에 추가했던 구글사이트 관련 A레코드 삭제
– 도메인 관리툴에서 라이트세일 고정 아이피로 A레코드 추가


위 처럼 하고 나니까
www.daymore.com, blog.daymore.com 모두 같은 워드프레스로 연결됨
그리고 보안에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로 표시됨

이 상태에서 먼저 www.daymore.com 리다이렉션, SSL 인증서 웹서버에 추가하여 문제 해결이 우선이라고 생각되어서 구글 검색 들어갑니다.
무료 SSL 인증서 발급받아서 아파치(웹서버)에 적용하는 것으로 어찌 어찌하고 문제 해결됨.

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 하나를 더 설치해서 blog.daymore.com에 연결해야 되는데 엄두가 안 나더라구요.
다행이 몇번의 구글링 중 라이트세일에 추가로 워드프레스 설치하는 블로그를 발견함. (정말 감사)
https://swiftcoding.org/series/2wp-install
이 곳을 참고하여 그대로 따라서 했는데 실패 (한번에 절대 안됨)
설명이 너무나도 자세히 잘되어 있어서…정말 좋았지만 살짝 내 생각을 보태자면 나누어진 글 3개를 모두 적용하고 마지막에 테스트하는게 더 좋을거 같았습니다. 리다이렉션과 마지막에 추가된 워드프레스에 SSL 적용까지 같은 부분을 반복하다 보니까 실수할 여지가 많아지더라구요.
특히 https-prefix.conf 에서 DocumentRoot 부분 주석처리와 웹서버에서 참조하는 bitnami.conf 수정시 80과 443 포트 지정하는 부분은 한번의 흐름으로 함께 수정하는 것이 이해가 쉬울거 같습니다.

요약)
– 라이트세일+워드프레스 처음 설치, 삽질을 어느정도 예상함
– 하고자 하는 작업과 딱 맞는 글을 찾게 되어서 그래도 쉽게 설치함
– 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쓰고 싶은 생각이 듬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